커뮤니티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Home   >   커뮤니티   >   복지뉴스

복지뉴스

똑같은 한 표, 발달장애인도 똑같이 누리자

똑같은 한 표, 발달장애인도 똑같이 누리자

소소한 소통, 국회의원 선거 참여 돕는 책 ‘선거를 부탁해’ 펀딩 시작

박찬균 | 승인 2020.03.05 10:39

예비사회적기업 소소한 소통이 21대 국회의원 선거 준비를 돕는 책 ‘선거를 부탁해’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 11일까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펀딩에 참여할 수 있고, 참여 고객에게는 소소한 소통의 쉬운 잡지 ‘쉽지’ 창간호를 무료로 증정한다.

‘선거를 부탁해’는 단순히 투표 방법만을 설명하기보다는 ‘선거에 왜 참여해야 하는지’부터 ‘어떤 후보를 뽑아야 할지’까지 유권자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을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다. 선거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인들과 사전에 진행한 간담회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됐으며, 선거 공보 살펴보는 법, 공약에 자주 나오는 단어 설명 등 실제 활용을 고려한 정보도 담았다.

보다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묻고 답하는(Q&A) 형식의 간결한 구성, 말로 설명해주는 느낌의 구어체를 사용한 것도 특징이다. 특히 ‘만화와 함께 보는 2020 국회의원 선거’라는 부제목대로 각 장마다 만화를 구성해 선거라는 딱딱한 주제에 보다 흥미롭게 접근하게 만든다.

소소한 소통 백정연 대표는 "그 동안 발달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자료들이 대부분 선거 당일 투표 절차 안내 등 정보제공 중심으로 만들어졌다면, ‘선거를 부탁해’는 좀 더 당사자가 적극적인 유권자로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고 밝히며 “이번 책이 올해 국회의원 선거를 시작으로 2022년 대선, 지방선거까지 발달장애인이 주도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돕는 작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찬균  allopen@bokjinews.com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