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Home   >   커뮤니티   >   복지뉴스

복지뉴스

경기도 ‘비대면 보조기기 수리 서비스’ 실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10-19 10:49:43
 
 10월 13일 의왕지역 순회수리서비스 모습.ⓒ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 보조기기 수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센터는 매해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보조기기를 수리하는 보조기기 순회 수리 서비스 사업과 긴급한 보조기기 수리 건에 대응하기 위한 상시 수리 서비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장애인·노인 등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취약 계층의 이동권에 대한 제약이 우려되는 가운데 센터는 대면으로 진행됐던 기존 수리 서비스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했다.

기존 수리 방식이 보조기기 사용자가 지역 내 지정된 장소에 직접 찾아와 보조기기 수리를 받았다면, 비대면 수리는 센터와 연계된 지역기관이 보조기기 수리가 필요한 이용자를 모집하고 수리가 필요한 보조기기를 수거한다.

센터는 수거된 보조기기를 수리하고 세척-소독한 뒤 수리를 요청한 사용자와 약속된 장소에 기기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센터 수리 담당자와 보조기기 사용자 간의 대면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코로나19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센터는 광명, 여주, 군포, 안성, 성남, 용인 지역 내 보조기기 수리 서비스 수행 협력 기관을 지정해 수리부품과 기술 등을 지원함으로써 경기도 내 장애인들의 보조기기 수리 접근성 향상에도 힘써왔다.

이외에도 기존에 대면으로만 이뤄지던 보조기기 상담 및 평가는 영상통화, 메시지, 유선통화 등을 병행했고, 보조기기 사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비대면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등도 실시하고 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강인학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보조기기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지침을 준수해 지역사회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