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판 소개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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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규정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운영규정입니다.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 본 단체의 명칭은 사단법인 노란들판(이하 법인) 부설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이하 본 센터)’라 하고, 영문으로는 Center Pan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rson With Disability로 표기한다. [2018. 4. 18. 개정]
제 2조 목적 본 센터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의 차별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장애인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장애인들이 단순한 서비스의 대상이 아니라 장애인 문제의 주체임을 선언하며, 장애인에 관계되는 모든 것에 대하여 참여와 자기결정을 원칙으로 조직적 역량강화와 더불어 개별적 역량강화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제 3조 법인 본 운영규정에서 지칭하는 법인은 본 센터의 모법인인 사단법인 노란들판을 뜻한다. [2018. 4. 18. 개정]
제 4조 총회 및 이사회 본 운영규정에서 지칭하는 총회 및 이사회는 법인의 의결 기구이다.
제 5조 소재지 본 센터의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둔다. [2012. 5. 24. 개정]
제 6조 사업 본 센터는 제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개별 및 집단 동료상담
2. 자립생활 기술교육
3. 장애인 권익옹호
4. 정보제공 및 의뢰
5.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
6. 주택지원 및 개조사업
7. 이동지원서비스
8. 보장구 수리 및 대여 사업
9. 자립생활 체험홈 운영 사업
10. 탈시설 지원 사업 [2016. 6. 1. 신설]
11. 중증장애인 응급알림 지원 사업 [2016. 6. 1. 신설]
12. 기타 장애인 자립생활에 필요한 사업
제 2장 운영위원회
제 7조 구성 1. 운영위원회는 5인 이상 15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법인의 이사장 및 소장, 사무국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으로 한다.
2. 운영위원의 과반수는 장애인으로 구성한다.
3. 운영위원회의 의장은 법인의 이사장이 맡는다. 단, 공석일 경우에는 나머지 운영위원 중의 한명이 임시 의장을 맡는다. [2016. 6. 1. 개정]
제 8조 구분 및 소집 1. 정기 운영위원회와 임시 운영위원회로 구분한다.
2. 정기 운영위원회는 분기별 1회 연 4회 개최되며 임시 운영위원회는 의장의 요구가 있거나 운영위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3. 운영위원회는 재적 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한다.
4. 운영위원회를 소집할 때는 안건, 일시, 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 개최 7일 전에 통보하여야 한다.
5. 위임장에 의하여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 위임은 최대 2명까지로 제한한다. 단, 위임은 연속 2회 이상 할 수 없다.
제 9조 의결정족수 1. 의결에 필요한 정족수는 출석 위원의 과반수이며, 서면결의는 할 수 없다.
2. 가부 동수인 경우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 10조 의결사항 1. 예산, 결산, 차입금 및 재산의 취득, 처분과 관리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의 심의 및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3. 수익사업에 관한 사항
4. 본 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5. 기타 본 센터 운영에 중요하다고 의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 11조 의무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의에 성실히 출석하여야 한다.
제 12조 회의록 매 회의 시 회의록은 서기가 작성하여 사무국내에 비치한다.
제 3장 임원
제 13조 임명 본 센터의 임원은 다음의 각 호로 한다.
1. [소장] 이사회의 추천과 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임명한다. 단, 반드시 장애인이어야 한다.
2. [사무국장] 소장의 추천과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임명한다.
3. [운영위원] 본 센터 이용자 대표, 장애인단체 활동가, 지역단체 활동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등으로 이사회에서 추천하고 임명한다.
제 14조 임기 1. 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2016. 6. 1. 개정]
2. 소장 외의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2016. 6. 1. 개정]
3. 임원의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추천과 의결로 재임명하되 그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 15조 직무 1. [소장] 본 센터를 대표하는 자로 운영위원회의 모든 의결사항에 대하여 시행할 의무를 지닌다. [2016. 6. 1. 개정]
2. [사무국장] 본 센터의 사무를 총괄한다. 소장의 유고 시 소장을 대신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3. [운영위원]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본 센터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운영위원회 또는 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제 16조 제재 임원진이 본 센터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운영규정을 위배했을 경우에 이사회에서 임원에 대한 제재를 심의 ․ 의결할 수 있다.
제 4장 기구
제 17조 기구 본 센터의 사업목적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때는 다음 기구를 둘 수 있다.
1. 사무국
2. 후원회
3. 자립생활지원그룹 [2016. 6. 1. 개정]
4. 기타 본 센터의 목적에 부합되는 기구
제 18조 사무국 1. 본 센터의 사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무국을 둔다.
2. 사무국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정한다.
3. 사무국에는 업무분장에 따라 사무국장, 팀장, 간사 등을 둔다. 단, 사무국 직원의 과반수는 장애인이어야 한다.
제 19조 후원회 본 센터의 목적 달성과 재정 지원 등을 위해 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20조 자립생활지원그룹 [2016. 6. 1. 개정]
1. 본 센터의 이용자에 대한 자립생활지원을 위해 약간 명의 위원을 둘 수 있다.
2. 위원은 소장 및 운영위원의 추천을 받아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하여 임명한다.
제 5장 재정
제 21조 재정 본 센터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1. 후원금
1. 법인 전입금
2. 사업 수익금
3. 정부 및 공공단체의 보조금과 장려금
4. 기타 수입금
제 22조 회계연도 본 센터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제 23조 재정의 집행 본 센터의 사업과 대내외 활동에 사용한다.
1. [예산 및 결산] 당해년도의 예산 및 전년도의 결산은 1차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2. [지출] 지출행위는 소장의 결재 또는 운영위원회의 결의에 따른다.
제 6장 부칙
제 24조 운영규정의 개정 본 운영규정의 개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의결로서 행할 수 있다.
제 25조 기타규정 본 운영규정을 보완하여 본 센터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을 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별도의 규정으로 둘 수 있다. 그 종류는 각 호와 같다. [2018. 1. 22. 개정]
1. 예산 회계 규정
1. 문서 관리 규정
2. 직제 규정
3. 위임·전결 규정
4. 복무 규정 [2018. 1. 22. 개정]
5. 보수 규정 [2017. 10. 11. 개정]
6. 기타 본 센터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규정
제 26조 기타사항 본 운영규정에 기록되지 않은 사항은 법인의 정관과 통상의 관례에 따른다.
제 27조 시행일 본 운영규정은 운영위원회의 결의 후 즉시 시행한다.
제 28조 소장 등의 임기 시작일 본 센터의 3대 운영진(소장 및 사무국장 등)에 대한 임기의 시작일은 법인의 2015년 정기총회에서 의결한 대로 2015. 2. 27. 으로 한다. [2016. 6. 1. 개정]